뉴스레터

    CBN Data, <2021년 KOL 생태계 분석 연구 보고서> 발표
    주요내용
    6월 15일, 중국의 시장 조사 전문기관 CBN Data에서 <2021년 KOL 생태계 분석 연구 보고서>를 발표함

    □ 현재 중국의 67.1%에 달하는 KOL*이 다수의 미디어커머스 플랫폼에서 동시 활동하고 있음

    - 미디어커머스 플랫폼 중에서도 더우인(抖音) 및 콰이쇼우(快手) 플랫폼에서 동시 활동하고 있는 KOL의 비중이 35.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하루 평균 콘텐츠 업로드 현황을 살펴보면, 웨이보(微博) 및 웨이신꽁종하오(微信公众号)가 각각 5.7개, 4.3개로 비교적 많음
    * KOL: Key Opinion Leader의 약자로, 소비자들의 제품 최종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을 뜻하며 우리나라의 인플루언서와 동일한 개념이라 볼 수 있음

    □ 최상급 KOL(팔로워 수 TOP 5%)의 액티브 팔로워 중 대부분이 30세 미만 젊은 세대이고 3선 도시 거주자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그 중에서도 비리비리(哔哩哔哩) 플랫폼의 19-24세 연령층 차지 비중이 60.2%로 액티브 팔로워 전체 평균 연령이 가장 낮음
    - 또한 웨이보(58.9%) 및 샤오홍슈(76.5%)를 제외한 모든 플랫폼의 남성 비중이 여성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미디어커머스 플랫폼별 인기 업로드 콘텐츠를 보면 더우인은 엔터테이먼트, 콰이쇼우는 뮤직&댄스, 웨이보는 시사, 샤오홍슈는 뷰티, 웨이신꽁종하오는 교육, 비리비리는 게임으로 나타남 


    [출처: 제일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