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내용
- 中 코로나19기간 건강관련 소비 대폭 증가
□ 코로나 19기간중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제고되어 마스크, 건강관련 가전제품, 보건품, 건강서비스 등 방역을 위한 방역제품 매출이 폭등함
① 방역용품 매출 증가
ㅇ 최근 공동구매 플랫폼 메이퇀(美團)에서 발표한 <2020년춘절택경제데이터 (2020春節宅經濟大數據)>에 따르면 춘절기간 메이퇀을 통해 판매된 마스크는 500만개, 비타민 및 중약제제 판매건수는 각각 20만건으로 집계됨
ㅇ O2O 의약 데이터 플랫폼 딩당콰이약(叮當快藥)에 따르면 방역기간 총 주문량은 전년동기의 8배로 늘어났으며 누적 배송건수는 900만건으로 집계됨. 대표적으로 마스크, 소독제, 알콜 등 상품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② 건강관련 가전제품 인기상승
ㅇ 수닝플랫폼(蘇寧平台)에 의하면 동기 공기청정기, 살균형 식기세척기, 스팀정소기 등을 비롯한 건강류 소형가전 제품 매출이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고 이 중 소독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05% 증가하고 식시세척기 검색량은 전년동기 대비 283% 증가, 공기정화 및 통풍겸용 신풍시스템 매출은 전년동기에 비해304% 증가하였음
③ 건강식품 인기
ㅇ 알리바바그룹의 헬스케어 서비스인 알리건강데이터(阿裏健康數據)에 따르면 방역기간 장 건강에 유익한 유산균 제품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3% 증가, 글루코사민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배 늘어났으며, 보건품 등 매출도 증가세를 보였음
- 한편 3월 5일 하루 알리건강을 통해 판매된 양생차(養生茶)는 전년대비 114% 늘어났고 웰빙탕(养生汤) 등은 전년동기 대비 131% 증가함
④ 건강서비스 수요 증가
ㅇ 시장조사업체 iResearch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쩐 등을 비롯한 대도시는 건강검진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연령층도 중년층으로부터 젊은층으로 발전되는 추이임
ㅇ 또한 2019년 기준 온라인 건강 상담 및 관리 app 핑안굿닥터(平安好醫生)의 등록 사용자수는 3.15억명에 달하고 3월 16일 기준 바이두닥터(百度醫生)는 누적2,700만명을 위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
□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 위생발전연구센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건강산업증가치는 6.4조로 집계되여 전년동기 대비 12.4% 증가함. 이는 동기 전체 GDP의7.1% 차지한 수치임
ㅇ 이로써 2030년 건강서비스업 총규모는 16조위안을 넘을것으로 전망. 끝
□ 출처: 인민일보 (2020. 3. 19)
□ 작성/문의: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 (86-28-8692-8037,http://cd.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