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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中 의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지속적으로 증가

    1. 중국 의류시장 개황

     

    □ 2018년 중국 일정 규모 이상(限额以上) 의류 업체 판매액은 9,870.4억위안으로 전년대비 8.5% 증가함

     

    ㅇ 중국 도시·읍(城镇) 소비자 중 32.5%는 월평균 의류 구매액이 1,000위안을 초과함. 그 외 500위안 이하 구매자가 38.2%, 500-1,000위안 구매자가 29.3%로 나타남

     

    □ 2019년 4월 9일 <2019 중국시장 상품판매 통계 결과발표회(2019中国市场商品销售统计结果新闻发布会)>에서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대중화되어 있는 기성복보다 개성 있고 유행을 선도하는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고 밝힘

     

    ㅇ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명 연예인이나 왕홍이 착용한 패션이 주목받고 있으며 다른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도 인기를 얻고 있음

     

    ㅇ 지역별 특징으로는 1·2선도시일수록 소비자들은 의류구매 시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고품질, 가성비 제품을 선호함. 반면 3·4선 소도시일수록 구매자의 사용 후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2. 의류 전자상거래 시장현황

     

    □ 2018년 중국 의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8,205.4억위안으로 전년대비 22% 증가하였으며 2019년 예상 시장규모는 1조 133.7억위안임

     

    ㅇ 아이메이즈쉰 통계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중 온라인 의류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의 비중은 약 70.4%임

     

    -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음

     

    - 기존의 유명 브랜드들이 온·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O2O 판매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의류 전자상거래 판매량 증가에 기여함

     

    □ (전자상거래 플랫폼) 최근 6개월간 주요 의류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 빈도 순위는 타오바오(淘宝), 찡동(京东), 웨이핀후이(唯品会), 티엔마오(天猫) 순임. 이용만족도는 티엔마오가 가장 높으며 타오바오가 가장 낮음

     

    □ (왕홍 의류브랜드) 의류 전자상거래에서도 왕홍(网红)의 영향력이 높은 편임

     

    ㅇ 2019년 4월 중국 왕홍이 직접 운영하는 의류브랜드 수는 91개이며 왕홍 브랜드 의류 구매자의 재구매율은 39%에 이름

     

    - 왕홍 브랜드를 구매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의 비율은 남성이 56.6%, 여성이 48.6%로 나타남

     

    - 또한 1선도시일수록 구매의사가 높음. 1선도시 소비자의 왕홍 브랜드 구매의향은 60.3%, 2선도시의 경우 52.7%, 3·4선도시는 44.8%로 집계됨

     

     

    3. 전망

     

    □ 중국 전자상거래 발전 속도가 빠른 만큼 의류 전자상거래 또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되며, 주요 소비층인 20-30대의 소비성향 분석이 중요함

     

    ㅇ 젊은 소비자들은 SNS 사용률이 높고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향후 왕홍 의류 브랜드의 발전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ㅇ 최근 중국 전자상거래 해외직구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80허우와 90허우는 의류 구매 비율이 높음

     

    ㅇ 이들은 제품 구매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소비를 통한 사회적 영향력을 의식하는 경향을 보임. 브랜드의 환경보호 활동, 공익활동 등 대외 이미지 마케팅도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중국 2자녀정책 실시에 따라 아동복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높음. 기존 전자상거래 플랫폼 외에도 유아용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므로 좋은 판로가 될 수 있음. 끝.

     

     

    □ 출처: 아이루이왕 (’19.4.25), 중국팡즈왕(’19.4.10) 등 현지 언론사 종합

    □ 작성/문의: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 (86-28-8692-8037,http://cd.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