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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력 챙기는 中 정부, 주목 받는 중국 ‘눈(眼)’ 관련 시장

    - 높은 근시 비율 해결 위한 정부 대책 방안 발표, 중국 눈 관련 시장 확대 될 듯 -

    - 기능, 디자인, 가성비 갖추고 품목별 최적 유통채널 공략해야 - 

     

     

     

    □ ‘눈(眼)’ 관련 시장 전망

     

      ○ 높은 중국인 근시 비율

        - 베이징대학교중국건강발전연구센터(北京大学中国健康发展研究中心)가 발표한 《국민시각건강보고(国民视觉健康报告)》에 따르면 중국인의 근시 비율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2020년 7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2018년 8월 중국 교육부(教育部)의 《아동및청소년근시종합대책방안(综合防控儿童青少年近视实施方案(征求意见稿))》 발표는 관련시장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중국 국가위건위(国家卫健委) 통계에 따르면 중국 초등학생 근시 비율은 45.7%, 중학생은 74.4%, 고등학생은 83.3%에 달함.

        - 근시 비율을 국가 정부의 심사지표에 포함하여 2023년까지 근시 비율을 6세 이하 아동 3%, 초등학생 38%, 중학생 60%, 고등학생 70%까지 낮출 예정

        - 추가적으로 시진핑 주석이 중국 유아 및 청소년들의 근시 문제를 직접 언급하고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员会)와 관련된 8개 부처가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한 부처로 지정되는 등 시력문제 해결이 정부 주요 과제로 부상함.

     

    □ ‘눈(眼)’ 관련 시장

     

      ○ 시력 교정기 시장

        - 중국 정부의 정책에 중국 시력 교정기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중국 의료 기기 관련 기업들이 시력 교정기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현재 중국 시력 교정기 시장은 복수의 중국 로컬 브랜드가 병원 혹은 안경점과 판매계약을 맺고 시력 교정기를 공급하는 구조임.

        - 나이가 어릴수록 시력 교정의 효과가 좋기 때문에 유아 및 청소년 대상 시력 교정기 생산 및 판매가 주를 이룸.

        - 이비인후과 관련 의료기기를 취급하고 있지만 시력 교정기 관련 기술이 없는 베이징, 광동, 선전 등 중국 기업들이 시력교정기 수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온라인을 중심으로 개인용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구매도 증가하는 등 시력 교정기 시장의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측됨.

     

    중국 시력교정기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소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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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科卫视仪

    - 1993년 설립된 上海中科衡通生物医学有限公司의 브랜드

    - 6세~16세의 아동 및 청소년에 맞추어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시력 교정기 외에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눈 패치 판매

    온라인 가격

    600~8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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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易视界

    - 2014년 설립된 郑州视科生物科技有限公司의 브랜드

    - 시력 교정기 생산 외에 직접 시력 교정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가맹점 형태로 중국 전역 지역에 진출 중

    오프라인 가격

    1,000~2,0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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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新视觉生理康复仪

    新视觉康宝宝

    - 2006년 설립된 深圳市欣欣视觉医疗科技有限公司의 브랜드

    - 유아 및 학생용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고, 근시 및 약시 두종류의 제품 생산 및 판매 중

    오프라인 가격

    1,600~3,2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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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新视界 视康仪

    - 2006년 설립된 北京明仁视康科技有限公司의 브랜드

    - 병원, 안경 매장 등에 납품 중

    오프라인 가격

    1,900~6,0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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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视得宝

    - 2006년 설립된 深圳市艾尔曼医疗电子仪器有限公司의 브랜드로 약시치료기 생산 중

    - 시력 교정기 외에도 수술 기기 장비, 미용 기기 등 다양한 의료 기기 생산 및 판매 중

    온라인 가격

    2,000~6,2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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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阿瞳

    - 1993년에 설립된 路德集团의 브랜드

    - 블루베리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와 패키지화 하여 판매하는 마케팅 진행 중

    온라인 가격

    800~1,4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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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眼博士

    - 2000년 설립된 广州市博视医疗保健研究所의 브랜드

    - 시력 검사, 증상 분석, 구체적인 치료 방법 제안, 환자 치료, 치료 후 주기적인 점검을 포함한 통합 관리 시스템 운영 중

    온라인 가격

    700~4,400 위안

    자료원: KOTRA 톈진무역관 자료 종합

     

      ○ 안부(眼部) 안마기 시장

     

    쇼핑몰에 전시된 안부 안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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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톈진무역관

     

        - 안부 안마기는 안부 근육의 운동 및 주변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통해 시력 저하를 예방하고 시력 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어 최근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

        - 중국 소비자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학교 쉬는 시간에 음악에 맞춰 안부 안마를 하는 교육시간이 있어 안부 안마에 비교적 익숙함.

        - 징동(京东), 타오바오(淘宝) 등 주요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미국, 독일, 로컬 제품 등 주요 제품의 판매량은 연간 2만 개~4만 개 이상임.

        - 안부 안마기 시장점유율 1위 기업 ‘倍轻松breo’의 경우 주로 공항과 기차역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고객을 유치하고 있음.

        - 톈진 주요 쇼핑몰에 입점하고 있는 안부 안마기 업체는 “세련된 디자인, 음악 기능, 온도 조절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유도하고 있다.”면서 “부모님들이 아이를 위해 구매하는 비율이 높다.”고 언급함.

     

    중국 안부(眼部) 안마기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소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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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倍轻松breo

    - 중국기업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이 있는 간편 마사지 제품들로 인기를 얻고 있고,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모두 갖추고 해외 수출에도 성공한 기업임.

    온라인 가격

    300~1,7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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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nasonic松下

    - 일본 기업으로 1918년 설립되어 생활가전, 사무용품, 항공분야 등을 취급하고 있는 종합 전자 기업

    - 생활 가전 용품 라인으로 안마의자 및 안부 안마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안마의자에 구현된 안마기술은 관련 업계 선두임.

    온라인 가격

    700~1,5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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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荣泰ROTAI

    - 중국 상하이에 소재하고 있는 안마의자 유명 브랜드로 건강산업에 관련 제품 주요 생산 기업임.

    온라인 가격

    350~1,1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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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SIM傲胜

    - 1980년에 싱가포르에서 주방가전, 가정용품 등으로 시작해 현재는 안마의자와 안부 안마기를 포함한 각종 안마기 판매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290~1,0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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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艾力斯特iRest

    - 안마와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안마의자,안마 침대, 발 안마기 등 다양한 안마 기구를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1,000~2,0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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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ILIPS飞利浦

    - 1891년 전구 생산 기업으로 설립되어 글로벌 전자 브랜드로 성장하였음.

    - 현재 안부 안마기(AvtivEyes 라인) 생산 및 판매 중

    온라인 가격

    600~7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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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DAKJ

    - 독일 브랜드로 의료기기 및 마사지 건강 기기 등 건강 관련 산업 상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290~40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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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迪斯(Desleep)

    - 미국 기업으로 마사지 건강 관련 기기를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200~600 위안

    자료원: CNPP, KOTRA 톈진무역관 자료종합

     

    ○ 아이 케어(Eye Care) 시장

        - 눈 세척제, 안약, 눈 패치 등으로 이루어진 아이 케어 시장은 최근 3년간 연 5%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음.

     

     중국 아이 케어(Eye Care)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 중국 정부 당국의 정책과 미세먼지가 눈 건강에 안 좋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향후 더 높은 성장이 기대됨.

     

        - 중국 렌즈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렌즈 사용시 함께 소비되는 눈 세척제, 인공눈물 등 아이 케어 시장 지속적인 동반 성장 예상

        - 아이 케어 제품의 주요 유통 채널은 약국(93%)과 온라인(7%)임.

      

    중국 아이 케어(Eye Care) 시장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소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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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福瑞达(FREDA)

    -1993년 설립되어 약품, 보건식품, 화장품, 의료기계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산하에 12개의 기업이 있음.

    - 아이 케어 제품으로는 눈 세척액이 인기임.

    세척액

    90~17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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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珍视明

    - 안약, 눈 패치, 안대 등 눈과 관련된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 했고,안약 생산 판매량이 중국 내 선두임.

    눈패치 30~100위안

    안약 15~160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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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仁和闪亮

    - 2001년에 설립되어 꾸준한 연구개발로 산하에 8개 제약 기업, 3개 물류기업 등을 두고 있음.

    - 눈 세척액, 안약, 패치 등이 인기임.

    세척액, 안약

    20~150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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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乐敦rohto

    - 1909년 설립된 일본 기업으로 1991년 중국 시장에 진출해 공장을 설립함.

    - 눈 관련 제품으로는 안약이 있음.

    안약

    20~70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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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瑞珠

    - 우한경제기술개발구(武汉经济技术开发区)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으로 안약, 인공눈물 등 안구 관련 약품 생산

    안약 및 인공눈물

    약 20~50위안

       자료원 : Euromonitor, 바이두, 현지언론 등 톈진무역관 자료 종합

     

      ○ 안경 시장

        - 중국인의 높은 근시 비율로 안경착용자가 늘고 소득 수준 향상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안경 구매, 스페어 안경 구매 패턴 확대 중

        - 시장 성숙으로 성장이 더딜 것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에서 발표한 <<2018~2023년 중국 안경시장 전경 조사 및 투자 전랸 연구보고(2018~2023 年中国眼镜市场前景调查及投融资战略研究报告)>>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안경 시장 규모는 730억 위안에 달했고, 2020년 85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함.

        - 안경 매장에서 시착 후 온라인에서 안경테를 구매하여 다시 매장에서 안경렌즈를 조립하는 소비 형태가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젊은 소비자는 디자인, 편안한 착용감, 높은 가성비 등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중국 안경시장 규모는 2015년 674억 위안, 2016년 709억 위안, 2017년 757억 위안으로 매년 5%내외로 성장하였으며 2020년 850억 위안을 달성할 전망

     

    □ 바이어 인터뷰

     

    톈진 소재 A 바이어

     

    Q. 8월에 발표된 중국 아동 및 청소년 시력 보호 정책에 대해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시력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많은 연구들이 청소년 근시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있고, 8월 발표된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눈 관련 시장이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눈 관련 제품들 중에서 어떠한 제품군이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 보시나요?

    A. 안경시장은 현재 성숙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력 교정, 눈 안마기 제품이 비교적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중국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 인기가 있을까요?

    A. 제품의 너무 많은 기능이 들어가기보다는 사용이 간단하면서 편리하고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외관 디자인이 특색이 있고 휴대하기 편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 입니다. 특히, 눈 안마가 중국인들에게 비교적 익숙하기 때문에 눈 안마기 시장이 다른 제품군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 같습니다. 

     

    Q. 한국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 한국의 눈 관련 제품으로는 렌즈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몇개의 한국 브랜드는 이미 중국에서 매우 유명합니다. 한국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제품의 디자인과 마케팅이 중국 시장 성공을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시사점

     

      ○ 중국 ‘눈’ 관련 제품 시장의 성장

        - Eye Care 시장, 시력 교정기 시장, 안부 안마기 시장 등 눈과 관련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아동및청소년근시종합대책방안(综合防控儿童青少年近视实施方案(征求意见稿))》 발표가 관련 시장 성장 추동할 것으로 기대

        - 한국 기업들도 관련 중국 정부 정책 발표를 기회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시장 공략 필요

     

      ○ 안경시장 외 안부 안마기, 시력교정기, Eye Care 시장 공략

        - 안경 시장은 시장이 성숙되어 있어 한국 기업들의 시장 진출의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안부 안마기, 시력 교정기, 눈 세척제와 인공눈물 등의 '눈' 관련 제품 시장은 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 특히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력 교정기와 안부 안마기는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의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최근 일반 소비재 구매 패턴이 가성비에 집중됨을 감안 차별화된 기능과 적정 가격 책정이 중요

        

      ○ 바이어 의견

        - 바이어 인터뷰 결과 관련 업계 바이어들이 중국 근시 대책 방안 발표로 인해 눈 관련 시장이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한국산 제품의 기술력은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인정하고 있어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디자인과 품목별 최적의 유통채널을 공략하는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언급함.

     

     

    자료원: Euromonitor, 현지 언론, 바이두, 바이어 인터뷰, CNPP,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중국 교육부, maigoo, 중국보고왕, 중상정보왕,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등 KOTRA 톈진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