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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스타트업, 모바일앱에 주목

    - 중국 모바일앱 시장 세계 최대 규모 등극 –

    - 스타트업 유니콘기업으로 급성장 -

     

     

     

    □ 모바일앱 시장 1위 중국

     

      ㅇ 중국, 미국 제치고 세계 최대 앱 시장 등극

        - 모바일앱 조사분석기관 앱애니(App Annie)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앱 시장 1위에 올랐음.

        - 2016년 3분기 기준 중국은 앱스토어 매출액 17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미국은 15억 달러에 머무름.

        - 앱스토어 소비자 지출액 상위 5개국은 중국, 미국, 인도, 한국, 일본임.

        - 2017년 전 세계 앱스토어 APP 다운로드 건수는 1750억 건, 소비자 지출액은 860억 달러에 달했음. 이 중 중국은 APP 다운로드 건수와 앱스토어 소비자 지출액 모두 1위에 자리함.

        - 중국은 2017년 앱스토어 다운로드 건수 399억 건, 소비자 지출액 300억 달러로 금액 기준 전 세계 소비의 34.9%를 차지함.

        - 앱 마켓은 대표적으로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가 있음. 중국은 국내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사용을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앱 마켓 종합 다운로드 TOP10에서 3개의 앱, 종합 소비자 지출 TOP10에서 4개의 앱이 순위에 올랐음.

     

    2017년 11월 기준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종합 다운로드 순위

    순위

    App

    분야

    회사

    국가

    1

    Facebook

    SNS

    Facebook

    미국

    2

    Facebook Messenger

    메신저

    Facebook

    미국

    3

    WhartsApp Messenger

    메신저

    Facebook

    미국

    4

    Instagram

    SNS

    Facebook

    미국

    5

    Animal Crossing: Pocket Camp

    게임

    Nintendo

    일본

    6

    UC Browser

    모바일 브라우저

    Alibaba Group(阿里巴巴集团)

    중국

    7

    Snapchat

    메신저

    Snap

    미국

    8

    SHAREit

    유틸리티

    SHAREit(中联极享)

    중국

    9

    Knivers Out(荒野行動)

    게임

    NetEase(网易)

    중국

    10

    Wish

    쇼핑

    ContextLogic

    미국

    자료원: 앱애니(App Annie)

     

    2017년 11월 기준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종합 소비자 지출 순위

    순위

    App

    분야

    회사

    국가

    1

    Honour of Kings(王者荣耀)

    게임

    텐센트(腾讯, Tencent)

    Netmarble

    Garena Online

    중국 

    한국

    싱가포르

    2

    Monster Strike

    게임

    mixi

    일본

    3

    Fate/Grand Order

    게임

    Bilibili

    Sony

    SoftWorld(智冠科技)

    Netmarble 

    중국

    일본

    대만

    한국

    4

    Candy Crush Saga

    게임

    Activion Blizzard

    텐센트(腾讯)

    미국

    중국

    5

    Fantasy Westward Journey

    (梦幻西游)

    게임

    NetEase(网易)

    37games(三期互娱)

    중국

    중국

    6

    Lineage M

    게임

    NCSOFT

    GAMAMIA

    한국

    대만

    7

    Lineage 2 Revolution

    게임

    Netmarble

    한국

    8

    Tencent Video(腾讯视频)

    미디어

    텐센트(腾讯)

    중국

    9

    Netflix

    미디어

    Netflix

    미국

    10

    Clash Royale

    게임

    Supercell

    핀란드

    자료원: 앱애니(App Annie)

     

        - 게임을 제외한 앱 종합 다운로드 TOP10에 중국은 UC Browser, SHAREit, Wechat 등 세 개의 앱이 순위에 들어감.

        - 게임을 제외한 앱 종합 소비자 지출 TOP10에 중국은 Tencent Video(腾讯视频), kwai(快手), 爱奇艺视频, QQ 등 네 개의 앱이 순위에 들어감.

     

      ㅇ 모바일앱 최대 출시 국가 중국

        - 중국 공신부(工信部)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 모바일앱 운영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앱 수는 400만 개를 넘었음.

        - 앱애니에 따르면 앱스토어 기준 2012년 중국 모바일앱은 50만 개에 불과했으나 5년 만에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 게임 앱은 123만9000개, 생활 서비스 앱은 53만2000개, 전자상거래 앱은 42만6000개임.

        - iiMedia Research(艾媒咨询)가 발표한 ≪2018 상반기 중국 APP 순위차트≫에서 앱의 카테고리를 42개로 나누어 업종별TOP10을 선정했음.

     

    2018 상반기 중국 업종별 1위 APP(단위: 만 명)

    업종

    사무용 소프트웨어

    운동건강

    의료, 건강

    모바일 결제

    모바일 과외

    APP

    WPS Office

    Keep

    平安好医生

    支付宝

    作业帮

    가입자 수

    6,468.47

    1,591.42

    1,585.23

    50,222.42

    5,530.88

    업종

    여행

    유틸리티

    미디어(영상)

    인터넷 생방송

    만화

    APP

    携程旅行

    UC Browser

    优醋视频

    斗鱼直播

    快看漫画

    가입자 수

    6,432.46

    28,793.59

    48,637.67

    2,023.61

    1,841.28

    업종

    전자상거래

    배달

    어린이

    지도(네비게이션)

    소셜 커머스

    APP

    淘宝

    饿了么

    小伴龙

    百度地图

    大众点评

    가입자 수

    36,988.69

    8,611.69

    241.29

    29,389.76

    20,884.49

    주: 가입자 수는 2018년 6월 기준

    자료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 이외의 카테고리로는 복권, 증권, 물품대여, 은행, 사전 및 번역기, 숙박, 렌터카, 교통, 공유, 일자리 찾기, 취업, 카메라, 사진편집,입력기, 보안, 날씨, 음악, 라디오, short clip, 신문, e북, 커뮤니티 등임.

     

    □ 중국 모바일앱 시장 성장 요인

     

      ㅇ 인구 대국 중국의 모바일앱 시장 성장은 자연스러운 결과임.

        - 중국의 핸드폰 이용자 수는 2018년 상반기 기준 14억8000만 명(중복 가입자 포함)이며, 이 중 10억8000만 명이 4G 이용자로 나타났음.

        -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의 ≪2017-2018中国移动应用商店市场监测报告≫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앱 마켓 사용자 수는4억6400만 명임.

     

    자료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 앱애니 자료에 따르면, 2017년 4분기 중국인 앱 사용 시간은 2250억 시간으로 2위인 인도보다 약 4.5배 많은 수치이며, 개인별 앱 설치 개수는 평균 100개로 나타남.

     

     

     

      ㅇ 앱 마켓이 세분화해 있음.

     

        - 한국의 경우 앱스토어(APP Store),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 원 스토어(One Store) 정도이지만 중국은 10개 정도의 앱 마켓이 있음.

     

     

    중국 주요 앱 마켓

     

     

     

     

    앱 마켓

    출시 기업

    잉용바오(应用宝)

    텐센트(腾讯, Tencent)

    360서우지주서우(360手机助手)

    360(奇虎360)

    바이두서우지주서우(百度手机助手)

    바이두(百度)

    화웨이잉용주서우(华为应用助手)

    화웨이(华为)

    샤오미잉용주서우(小米应用助手)

    샤오미(小米)

    vivo잉용상뎬(vivo应用商店)

    vivo

     

     

     

     

    자료원: 프레시안

     

     

     

        - iiMedia Research의 ≪2017-2018中国移动应用商店市场监测报告≫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중국 앱 마켓 사용자 수 1위는360서우지주서우(360手机助手)임.

     

    자료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 전문가들은 중국이 다양한 앱 마켓을 출시할 수 있었던 배경은 2009년 구글 서비스를 중국 내에서 차단하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대처할 수 있는 앱 마켓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그 자리를 중국 기업이 대신하게 된 것이라고 보고 있음.

     

    □ 스타트업에서 유니콘기업으로 급성장

     

      ㅇ 중국 최초의 지식공유 플랫폼 즈후(知乎)

     

     

     

     

     

     플랫폼명

     

    즈후(知乎)

    창업자

    저우위안(周源)

    창업 연도

    2010년 8월

    업종

    지식 공유 서비스

    자료원: 뉴스핌, 바이두(百度)

     

        - 창업자 저우위안(周源)은 IT잡지 기자출신으로 지식 공유 플랫폼을 고민 중에 미국의 지식공유사이트 ‘Quora’를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삼아 2010년 8월 즈후를 창업함.

        - 회원들은 자신의 문의사항을 전체 공개 또는 특정 회원을 선택해서 질문할 수 있음. 답변자는 답변에 대해 저작권을 갖게 되며 ‘다상(打赏, 온라인 팁)’ 기능을 통해 답변자에게 일정한 금액도 제공 가능함.

        - 강연 콘텐츠 즈후라이브(知乎Live)와 컨설팅 서비스(付费咨询)로 지식 전자상거래 시장을 형성함.

        - 2010년 12월 ‘스타트업의 대부’로 불리는 리카이푸(李开复)에서 1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며, 2011년 본격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시작함.

        - 서비스 시작 2년 만에 이용자 수 400만 명을 넘겨 성장잠재력을 인정받아 지속적인 투자유치에 성공함.

     

      ㅇ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바이트 댄스(字节跳动,Bytedance)

        - 2012년 3월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기업으로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경쟁력 확보함. 바이트 댄스가 출시한 앱은 대표적으로 찐르토우탸오(今日头条), 틱톡(抖音)이 있음.

        - 최근 11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10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함.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인 세콰이어캐피털과 중국건설은행의 투자조직인 CCB인터내셔널 등이 투자했음.

     

      

        1) 개인 맞춤형 뉴스 서비스 찐르토우탸오(今日头条)

     

    플랫폼명

    찐르토우탸오(今日头条)

    창업자

    장일명(张一鸣)

    창업 연도

    2012년 8월

    업종

    뉴스 서비스

    자료원: 바이두(百度)

     

        - 창업자 장일명은 남개대학교(南开大学) 졸업 후 6년동안 프로그래머로 일한 경력이 있음. 이후 맞춤형 뉴스 제공 플랫폼 찐르토우탸오를 창업함.

        - 주요 뉴스 헤드라인을 모아놓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인별 맞춤 콘텐츠를 제공, 메뉴 배치 또한 사용자 설정이 가능해 기존 미디어 플랫폼과 차별성을 갖고 있음.

        - 뉴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지만 2017년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 ‘폴리파그램’을 인수해 짧은 동영상 서비스도 운영 중임.

        - 지광빅데이터(激光大數據)에 따르면, 찐르토우탸오는 45세 이상의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앱이며 2017년 기준 이용자 수 7억 명을 기록, 하루 평균 이용자는 7500만 명임.

     

        2) 개인 맞춤형 동영상 서비스 틱톡(抖音)

     

    플랫폼명

    틱톡(抖音)

    창업자

    장일명(张一鸣)

    창업 연도

    2016년 9월

    업종

    short clip

    자료원: 바이두(百度)

     

        - 전문적인 영상편집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특징임. 배경음악과 다양한 특수효과를 선택 할 수 있음.

        -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한 세로로 된 영상으로 기존의 가로 중심 영상 플랫폼과 차별성을 갖고 있음.

        - 2018년 1분기 앱스토어 다운로드 건수 4580만 회를 기록하며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제치고 1위에 올랐음.

     

      ㅇ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슈(小红书)

     

    플랫폼명

     

    샤오홍슈(小红书)

    창업자

    마오원차오(毛文超)

    창업 연도

    2013년 6월

    업종

    SNS/전자상거래

    바이두(百度)

     

        - 창업자 마오원차오는 상하이교통대학교 기계전자를 전공했으며, 2007년 졸업 후 맥킨지(麦肯锡)와 베인 앤드 컴퍼니(BAIN & COMPANY)의 컨설팅을 받아 2년 후 사모펀드에 가입해 투자사업을 시작함.

        - 이후 2013년 리얼 펀드 쉬샤오핑(徐小平) 엔젤 투자 스타트업 자금으로 샤오홍슈를 창업함.

        - 샤오홍슈는 SNS와 인터넷상점이 결합한 독특한 형태의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화장품을 비교하는 글을 올리기도 하고 그 글을 읽은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 사이트로 바로 연결하는 것이 특징임.

        - 일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20~30대 젊은이들이 제일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등극하며 창업 2년 만에 회원 수 1500만 명을 넘겨 2018년 현재는 1억 명을 돌파함.

        - 최근 중국 1, 2위 기업인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에서 3억 달러의 시리즈 D 투자유치에 성공함.

     

    □ 시사점

     

      ㅇ 중국은 모바일앱 시장에 폭풍 성장과 함께 모바일앱 개발, 출시를 통한 창업이 붐을 이루고 있음.

        - 중국 모바일앱 시장은 좋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쉽게 진출이 가능한 생태계로 조성돼 있음.

        - 2014년부터 중국 정부의 창업지원정책안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으며, 국무부에서 최소 창업자본금 요건 철폐, 단 1위안으로도 회사 설립 가능하다는 등록자본등기제도 개혁안(注册资本登记制度改革方案)을 발표함.

     

      ㅇ 모바일앱 시장진출의 초점은 중국인들의 니즈 needs 파악

        - 국내 대학교의 학생 이창헌 씨가 개발한 유이수(游一手)는 중국인들의 니즈를 파악해 성공한 하나의 케이스임.

        - 유이수는 중국인 관광객이 QR코드 스캔 한 번으로 번역된 메뉴를 보여주고 환전이 필요 없는 간편 모바일 결제 앱임.

        - 창업 두 달만에 부산과 서울 300여 곳 가맹점의 결제액은 17만 달러, 이용자 수는 1만4000명에 이름.

        - 2018년 초에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투자유치 설명회 참가해 상해중한혁신파크의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이후 중국 법인 설립도 추진하고 있음.

        - 중국에는 이미 보편적인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지만 중국인 관광객들이 여행 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빈틈을 잘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임.

     

      ㅇ 외국인 출전 가능 중국 창업대회 적극 참여

        - 적극적인 창업대회 참여로 현지 투자자 모색 및 자금 유치로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도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음.

        - 창업대회 성공사례로는 2015년 산동대학교 학생 두 명이 산동성에 열린 스타트업 대회에서 이들이 개발한 대학생 알바 앱 로보어지앤즐(萝卜兼职)이 1등을 차지하며 500만 위안의 투자금을 유치함.

        - 산동대학교 창업 보육센터의 꾸준한 인큐베이팅과 잇따른 투자유치의 성공으로 서비스를 시작한지 4개월 만에 대학생 가입자가 1만명이 넘음.

     

      ㅇ 앱 마켓에 노출 가능성 높아지는 효과적인 홍보전략 모색

        - 중국은 모바일앱뿐만 아니라 앱 마켓 또한 더욱 세분화될 전망임. 소비자가 앱을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야 함.

        - 앱애니(App Annie) 부사장 다니엘 레비타스(Danielle Levitas) 는 국내 모 언론사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앱 마켓에서 앱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우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자료원: 앱애니(App Annie),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공신부(工信部), 국가공상총국(国家工商总局), 프레시안, 바이두(百度),머니투데이, KOTRA 충칭 무역관 종합